2021 전기차 보조금
최근들어 전기차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신분들은 전기차 보조금에 대한 궁금증이 많을 것으로 생각된다. 아이오닉 5나 테슬라같은경우 지금 애매해진 상황인데 왜냐하면 차량가경에 따라서 보조금을 차등지급 하는것으로 되었기 때문이다. 일단 6000만원 미만의 차량들은 보조금을 전액 지원 받게 되지만, 6000~9000만 사이의 차량들은 50%, 9000만원 이상의 차량에는 보조금이 지원되지 않는다. 보조금은 기본적으로 환경부에서 주관하고 규모는 매 년마다 달라질 수 있으므로 주의하기 바란다.
우선 보조금은 기본적으로 이름부터가 사실은 친환경차 보조금이다. 이게 무슨뜻이냐면,
전기차나 수소차 처럼 친환경적인 자동차에 대한 인센티브로 작용한다는 뜻이다. 고로 보조금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자동차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이번 에는 전비에 대해서도 추가 인센티브가 적용 되었고, 저온에서의 주행거리가 좋은 고효율 차량에게는 최대 50만원까지 부여된다.
그리고 차종과 전기차인지 수소차인지에 따라서 달라지게 된다.
일단 승용차의 경우 수소차는 최대 3750만원까지 지원, 반면 전기차의 경우 최대 1900만원까지 지원한다. 이는 최대치이므로 상세한것은 따져봐야 한다. 그리고 위의 최대치는 지자체 보조금을 합한것이므로 본인의 지자체가 어딘지에 따라서도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완전히 자세한 사항까지 보고싶은 사람은 환경부의 보도자료를 살펴보도록 하자.
2021 전기차 지방자치단체별 보조금 현황
본인의 자제체에 따라서 지원하는 보조금도 많이 차이가 난다. 일단 서울은 400만원이고 보급 대수에서도
경기와 함께 약 1만대 가량이지만 다른곳은 크게 낮아보인다. 그런데 살펴보고 있으려니 지자체별로 담당하는 부서 이름이 다른것도 매우 신기한 부분인 것 같다. 심지어 엄연히 전기차 보조금 지원에 관한 것인데 기후 대기, 저탄소 정책, 심지어는 미세먼지대책과 까지 다양한 부서가 같은 업무를 담당한다는것이 맞는 일인지 의문이다.
그나마 원래 담당이라고 보이는 곳은 대구의 미래형자동차과 딱 한곳 뿐인 것 같은데 일만 하면 그만이긴 하지만 없는 업무를 떠맡은건 아닐까 걱정이 된다.
2021 보조금 신청 절차
보조금을 신청할 때에는 지원 신청서를 접수하면 지원 대상자에 한해서 선정되고 통보 이루어진다.
신청 절차야 딱히 어려운 것은 없을테니 간단히 살펴보면 된다.
2021 전기 승용차 차종별
승용차의 경우 일단은 다음과 같다. 본인이 고려하는 자동차에 따라서 고민해보도록 하자. 화물차 같은경우에는 환경부 보도자료를 참고하기 바란다.
2021년 전기차 보조금을 정리해 보았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보조금도 좋지만 차는 좋은거 사는게 최고다. 조금 더 무리해서 비싼거 사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