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에 이르러 건강은 크게 쇠약해지기 쉽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노력해 건강해진다면 노년을 기분 좋게 즐길 수 있습니다. 50대 건강관리의 핵심은 예방입니다. 그러므로 오늘부터 시작해서 노년을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50대 건강관리 팁
가장 기본적인 부분부터 살펴볼까요? 누구나 아는 건강관리의 비결은 바로 아래와 같습니다.
- 걷기 습관을 들이세요.
- 규칙적인 체력 운동을 하세요.
- 식이 요법을 개선하세요.
- 스트레스 관리를 잘하세요.
- 치아 건강에 신경 쓰세요.
-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받으세요.
사실 위의 6가지 항목만 해도 하나하나 신경 쓰기 쉽지만은 않습니다. 특히 제대로 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지요. 그러나, 우리가 저 6가지 항목을 지켜나가면서 이후의 삶을 맞이했을 때 확실하게 미리 신경 쓰길 잘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겁니다.
예를 들면 저런 행동들은 금연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위험의 정도를 체감하지 못하기 때문에 괜찮다고 느끼는 것뿐이죠. 담배 피우는 것은 몸에 나쁘다는 걸 뻔히 알면서도 막상 저런 기본적인 것들은 할 생각을 전혀 못한다는 게 매우 아이러니한 부분입니다.
자, 다음은 이런 기본적인 건강관리 내용을 조금 더 구체화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50대의 체력 운동이란?
50대가 되면 정말 안타깝게도 무릎을 비롯한 여러 가지 관절에 무리가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걷기를 비롯한 무리가 가지 않는 저강도의 운동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약 근육운동을 할 여지가 있다면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근육이 크게 쇠퇴하게 되는데 이걸 지키기만 해도 많은 도움이 되거든요.
또한, 운동을 평소에 하지 않으셨던 분들이라면 더더욱 습관을 형성하여 일주일에 3일 이상 꼭 한다는 마인드로 해내셔야 합니다. 3일 최소 1시간 이상의 운동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시간적 여유가 되신다면 더 하시고, 단순히 운동하는 것이 재미가 없다면 취미활동으로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동호회 같은 곳이 많으니까요.
2) 50대를 위한 영양 밸런스
50대쯤 되면 슬슬 단백질등과 같이 음식 섭취를 통해서 흡수하는 것이 어려워지는 영양소들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예를 들면 유산균 같은 것은 또, 직접 섭취하지 않으면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서 줄어들어 있기도 하지요.
그래서 따로 프로바이오틱스 같은 것을 먹어주기도 하고, 당뇨나 고혈압 같은 누구나 거쳐갈 수 있는 만성질환을 앓는 비중이 매우 늘어나면서 추가적인 영양소를 꼭 섭취할 필요가 있게 됩니다.
멀티비타민이나 오메가 3, 마그네슘 같은 부가 영양 보충제를 챙겨주고, 무엇보다 노화를 막기 위해서는 항산화 제품을 챙겨주는 게 좋습니다. 항산화는 너무 많은 식품들이 있기 때문에 뭐라 설명하기가 어렵기는 합니다만 금방 나올 것입니다. 셀레늄 정도 챙겨두시죠.
3) 50대의 스트레스 관리
인간의 만병의 근원에 해당하는 스트레스를 잡지 못하면 결국 건강은 바이바이입니다. 왜냐, 사실상 마음의 병이라는 것이 생기게 되면 안 그래도 몸이 이전 같지 않은데 더 휘청거리게 되기 때문이지요.
그러니 여러분의 근심을 하루빨리 없애버리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만일 외로우시다면, 당연히 친구를 만나거나 새로운 사람을 찾아다니실 필요가 있고, 돈이 없다면 조금이라도 더 돈을 벌 방법을 찾아내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2021.05.10 - [꿀팁] - 가상화폐 신규 거래 방법 [초보자 필독 안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