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을 사용하다 보면 몇 년쯤 지나면 갑자기 소음이 심해지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는 모든 노트북에서 그런 것은 아니지만 꽤 당연한 일이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노트북 소음 줄이는 방법
노트북 소음은 대개 처음에는 괜찮다가 나중에 소음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처음부터 그런 경우라면 그건 그 제품 자체가 소음이 많이 나는 타입이니까 좀 쉽지는 않은데요. 일단 제일 먼저 소음을 줄이기 위해서는 원인 분석이 필요합니다. 뭐가 문제인지 알아야 줄일 수 있을 테니까요.
노트북 소음의 원인 분석
우선, 가장 큰 원인은 결국 팬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입니다. 이게 거의 70 퍼 이상을 차지한다고 보지만 그래도 혹시 다른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몇 가지 더 생각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 팬 소음 일 때 - 이 때는 주로 팬 자체의 문제라기 보다는 노트북의 열이 너무 높은 상태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팬을 평소보다 훨씬 더 많이 돌리기 때문에 최대치로 팬을 돌려서 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고사양의 무거운 프로그램을 돌리거나, 그에 걸맞은 게임을 할 때 주로 나타납니다.
- 하드 드라이브 소음 - 하드드라이브가 고장난 경우에도 이상한 소리가 납니다. 팬소음이 당연히 팬 돌아가는 것처럼 부우웅 하는 선풍기 소리가 심해지는 거라면 하드드라이브는 시계소리 같은 것이 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전기 노이즈 - 이는 설명이 좀 어려운데요. 어떤 분들은 노트북 주변부를 만지면 미약한 전기가 흐르는걸 느끼실 수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대놓고 외관 쪽에 전기가 흐르는 경우도 있지만 어쨌든 전기가 문제 돼서 지지직 지지직 거리는 소리가 날 수도 있습니다. 코일 떨림이라고 하기도 한다네요.
- 사운드 카드 문제 - 이건 해결방법이 간단합니다. 사운드 카드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해보거나 운영체제 재설치를 하면 해결되기 쉽습니다.
- 히트싱크(방열판) 문제 - 열을 흡수하기 위한 히트싱크가 문제가 생기면 노트북 성능에도 당연히 문제가 생깁니다. 그런데 성능은 그럭저럭 괜찮은데 소음만 나는 경우 골치가 아픕니다. 수리하기도 애매하거든요.
노트북 소음 원인 해결 방법
1. 노트북을 분리 후 청소
보통 노트북을 사고 나서 한번도 관리를 안 할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노트북을 뜯는다는 것 자체가 어려운 일이기도 하고요. 하지만 컴퓨터도 그렇고 노트북도 그렇고 내부에 먼지가 계속해서 쌓이게 되면 무조건 성능저하와 함께 발열이 상승합니다.
그리고 이런 먼지로 인한 과열 때문에 팬이 미친 듯이 돌아가게 되는 것이죠. 노트북의 발열이 심하고 팬의 소음이 주 문제로서 작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지금 당장 청소 준비를 하시는 게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청소 방법은 노트북 외관을 뜯어서 닦아주거나 에어컴프레셔 같은 걸로 먼지를 날려주는 게 베스트입니다. 노트북 뜯는 방법은 각 모델마다 다르기 때문에 검색해서 알아보시거나, 일반적인 노트북 뜯는 방법을 살펴보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주의할점은 천천히 노트북 전체를 닦아준다는 생각을 하시면 되기는 하는데, 물은 안 들어갈 수 있도록 하고 대체로 먼지만 털어주어도 충분하니 초보자 분들은 살살 다뤄주세요. 특히 cpu 부분을 분리한다거나 하는 것은 살짝 위험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먼지제거와 팬 부분의 청소만 살살해주시면 충분합니다.
2. 설정 변경
노트북의 전원이나 팬 속도를 조절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전원의 경우 "최고 성능" 수준으로 되어 있다면 이를 낮추는 게 방법이고, 다만 게임할 때나 고사양에서는 다시 높이시는 게 좋겠지만요.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줄어들 겁니다. 마찬가지로 팬 속도 또한 일단 낮추고 시작하시면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이런 때에는 주의해야 하는 것은 노트북 내 발열 상황을 체크하면서 일정 이상 안올라간다는 확신을 얻으시지 않으면 좀 위험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대체로 일반적인 사용에서는 일시적으로 소음 없이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간편한 방법입니다.
윈도 시작메뉴- 설정- 전원 및 절전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3. 노트북 쿨링 패드
보통 노트북 내부에서 팬으로만 냉각을 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쿨링패드를 이용해서 외부에서도 추가적으로 노트북을 식혀줄 수 있습니다. 얼리봇 태풍 같은 비교적 좋은 쿨링패드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물론 추가적인 비용이 들어가는 것이긴 하지만 쿨링패드는 언제나 성능적으로도 발열을 잡아주는 것으로도 매우 매력적인 부품입니다.
4. 소프트웨어 점검
소프트 웨어 점검은 하드웨어 적인 문제가 아니라 뭔가 프로그램의 문제일 가능성을 점검해 보는 것입니다. 이것도 오래 사용하고 여러 가지 많이 깔다 보면 충분히 가능하고 갑자기 어느 날 충돌이 일어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 운영 체제 점검 - 본인의 운영체제 윈도우 또는 BIOS 자체에서 업데이트를 미루지는 않았는지, 아니면 이상이 있어서 재설치를 해야 하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 프로그램 충돌 및 멀티 실행 - 여러분이 너무 오래 사용하다 보니 이것저것 많이 깔아서 동시에 너무 여러 가지 프로그램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 중 일 수 있습니다. 이러면 평소에도 과한 자원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컴퓨팅 자원 자체를 줄여서 발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 백신이나 은행 프로그램처럼 서로 충돌이 일어나는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2023.03.03 - [꿀팁] - 집에서 하는 쉬운 부업 Top 3 (하루 5만 원?)